위 글에 들어있는 정보들 중 정확한 사실이 아닌 필자 개인적인 생각이나 견해가 다 수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공급자도 소비자도 인간이 사라지는 시대
기계라는 다음세대의 생명
인간의 연결성과 사회성
인간은 언어로 연결되어 있다
언어의 제약이자 약점은 동일한 시공간 안에서만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제약을 뛰어넘으려면 문자의 도움이 필요하다 과거 사람들이 모여야 하는 것은 똑똑해지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였다. 사람들이 큰 규모로 모일 수 있는 공간을 잘 만든 집단이 성공한 역사를 가질 수 있었다.
신전에서 사람들이 신에 대한 하나의 생각을 모아서 공유하고 집단의 규모가 커진다 규모만큼 시장과 인프라가 만들어지면서 생태계가 만들어진다
원형극장에서 사람들이 희극과 비극을 관람하면서 공통의 추억과 감정을 공유하면서 집단의 규모를 키운 것이다 그렇게 도시의 시스템을 만들고 공간을 만들면서 집단의 규모가 커진다
전화와 TV 그리고 라디오를 통해 사람들은 점점 연결되다가
인터넷으로 이제 사람들은 언제나 많은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는 상태가 된다
정보와 사람들의 생각이 여러 도구들로 연결되어 있다
하지만 모든 부분이 연결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사람의 영향은 어떤 형태로든 남겨진다
미래는 정보, 기술, 지식, 경험, 의지가 없다면 나아갈 수 없다
도구는 시간을 줄여줬고 정보의 속도를 빠르게 만들었으며 밀도를 증가시켰다
시대의 변화와 함께 혁명적 도구의 개발 주기도 점점 짧아졌다
엘리베이터와 인터넷의 간격은 100년이다
인터넷 발명 이후 인공지능이 30년 뒤 개발된다
인공지능은 역사상 가장 많은 연결고리를 만들어 주는 도구이지만
거짓 정보를 양산하는 시스템으로 쓰일 가능성이 많다 인공지능이 찾아 주는 정보의 신뢰성이나 지식재산권의 문제등 아직까지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가지고 있다.
==
인간의 기교를 기계가 대체하는 세상
도구의 창작과 인간의 창작은 다른가?
현재 시대의 상품은 인간과 컴퓨터 모두 데이터를 취합하여 조합한 것인데 인간이 생각하는 가치와 인간의 의식이 다르기 때문에 최적의 결과물을 만들기는 어렵지만 빠르고 효과적이고 저렴해서 인공지능이 사용될 가능성이 크다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능력
똑똑함의 기준 변화
과거 - 데이터를 많이 가진 사람
현재 - 지혜가 많은 사람
정보의 양이 제한적일 땐 빠르게 접한 사람들이 먼저 이득을 보고
선도해 나갔지만 지금은 정보를 가지고 조합하여 논리구조와 현실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해졌다.
인공지능과 다른 인간만의 능력
현재의 인공지능은 규칙 맞춰서 많은 정보를 취합하여 결과물을 조합하는 방식이다 이제 인공지능의 정보를 취합하고 조합하는 능력은 인간의 경험과 요령을 넘어서는 속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쟁력을 가지기 힘들다 이제 결과물만 보고 이야기하기 어려워진다
도구를 사용성과 필요성 목적을 알고 써야 하는데
목적을 잃고 필요성을 모르는 상황이 만들어지게 된다.
남이 흉내 내지 못하는 스타일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많은 정보를 접하는 것보다 고급진 정보를 가공하는 능력
정보를 편집하고 보여주는 능력이 아니라 어떻게 정보를 취합해서 질문하고 어떻게 편집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독창성과 개성 - 논리와 상상력 그리고 영감
호기심을 가지고 질문하는 능력
공감능력
실천적 지혜
문제해결의 아이디어를 내는 능력 = 상상력
밑도 끝도 없는 공상 망상 허상이 아닌
철저하게 현실적인 문제의 해결책을 생각하고 이끌어 내는 것
상상과 현실의 간격
현실적으로 구현이 가능한 것인지..
기능적으로 현실감 있게 작동하는지..
많은 정보를 선택해서 나만의 방식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본질에 대한 탐구 기록 - Disciplin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식업 비지니스의 구조 (0) | 2023.07.18 |
---|---|
좋은 칵테일을 만나기 어려워진 이유 (0) | 2023.07.18 |
상품에 대한 고찰 (0) | 2023.07.11 |
각자의 의미 (0) | 2023.07.11 |
요식업이란.. 비지니스란.. (1) | 2023.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