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글에 들어있는 정보들 중 정확한 사실이 아닌 필자 개인적인 생각이나 견해가 다 수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시간과 상황에 따른 상품의 가치와 의미 변화
상품이란..
소비자의 의지가 없거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거나
감정을 움직이지 못하거나
불편함을 해소시킬 요소가 없다면
상품은 매력을 가질 수 없다
현대 사회에서 이유나 이야기가 없는 상품은 소비되지 않는다.
이유를 가지고 시작되는 소비제 상품들은 생존과 관련성이 높은 필수제의 성질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기에 가격과 효율성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이야기와 관련되어 소비되는 상품들은 생존을 넘어서 인간답게 살기 위해 자신의 성장과 휴식, 편의를 위해 소비되는 상품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논리와 이득 효율만을 따진다면 얻을 수 없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유로 소비되는 상품 - 가격 / 효율 / 필요 / 품질
- 주기적 소모성 소비제 <가격에 민감>
- 더 나은 성능 <효율적 구매>
- 상황에 의한 필요
- 가격과 시장상황의 변화 <물가, 공급부족>
이야기로 소비되는 상품 - 의미 / 가치 / 성장 / 휴식
다양한 개성적인 상품을 통한 얻게 되는 새로운 경험을 통해 개인의 영역과 선택의 범위가 넓어진다
표현력이 특이한 상품을 경험하면서 자신이 생각하고 원하는 것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찾아가게 된다.
이야기의 요소
- 캐릭터 매력
- 상황과 사건
- 스토리 의미
- 세계관 설정
- 연출과 시간
상품 개발 이란.. - 가격 / 제약 / 성능 / 효과 / 효율의 싸움이다.
시장의 흐름과 트렌드를 반영하여 한정된 시간과 재화를 가지고 상품을 개발이라는 목표를 완수해야 한다. 적절한 시기가 지난 상품은 시장의 선택을 받지 못한다.
상품 개발의 프로세스 사이클 - 퍼포먼스, 편의성, 휴대성, 가성비, 고성능
1단계 - 기존 상품에서 신 소재 신 기술 적용한 제품
2단계 - 개체의 통합 또는 효율을 위한 모듈화
경직된 프레임에서 무버불 프레임으로..
3단계 - 가변형 <형태 변환을 통한 높은 확장성> / 고 출력 <기존 상품대비 뛰어난 성능> / 퍼포먼스
4단계 - 범용성을 최우선으로 다양한 상황에 대처가능한 안전성과 규격의 표준화와 그리고 장시간 사용과 제한적 상황에 대한 내구성을 지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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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의 지향점 - 개성 / 밸런스 / 완성도
조절된 힘
자유로운 움직임
견고한 균형
상품의 품질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같은 종류의 상품들은 대부분 형태가 비슷해지는 경우가 많다
상품의 특징이나 개성이 없다면 품질차제를 직관적으로 구분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대부분 이런 상황에서는 가격으로 경쟁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해서 개성만을 강조해서 만든 상품이 꼭 잘되는 것만도 아니다
특징만큼 완성도가 떨어지면 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을 수 없다
- 강한 개성을 가진 상품
깊이감과 내구성 그리고 디테일이 부족함
낮은 품질인 경우가 많지만 높은 확장성을 가지고 있다
자극적인 퍼포먼스로 기능을 강조한다
리스크를 가지지만 때로는 기대이상의 성능을 가진 상품을 만날 수 있다
- 최적의 밸런스를 지향하는 상품
가격과 효율을 주요한 특징으로 가져간다
범용성을 가지고 생활환경에 밀접한 상품인 경우가 많다
상품마다 확장성의 난이도가 다르다
효율성과 가성비에 충실한 만큼 기대 이상의 성능을 가지기 어렵다.
- 높은 완성도를 지향하는 상품
높은 성능과 품질 그리고 만족감
많은 시간과 많은 자원을 투입하여 제작한다
전통이라는 이름의 시간을 내포하고 있다
낮은 확장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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